홈으로

사이트맵

병원소개

종합검진

생활습관

소화기/초음파

알레르기

소아과

보훈진료

비급여항목

알레르기란?

기관지천식

알레르기비염

아토피

알레르기

알레르기란?

기관지천식

알레르기비염

아토피



고객친절상담

고객센터 : 02-703-2226

진료시간안내

- 월 ~금 : 8:00 ~18:30

- 토요일 : 8:00 ~ 15:30

- 공휴일 : 8:00 ~ 12:30
일요일 진료가 없습니다.

알레르기 > 아토피

아토피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적절히 외부요인을 조절하는 경우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요인은 피해야 합니다.

  1. 목욕을 오래, 너무 자주 하는 경우

  2.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경우

  3. 비누, 기타세제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4. 모직물(wool), 나이론, 표면이 거친 옷

  5. 먼지가 많은 환경

  6. 손을 너무 자주 닦는 행위

가장 흔한 자극은 뜨거운 물에서 비누를 많이 사용하고 심하게 문지르는 것입니다.

 

바람직한 목욕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미지근한 물을 욕조에 받아놓고 잠시동안 (2-3분 가량) 온몸을 담근다.

  • 비누사용은 최소한으로 하되 꼭 필요시 자극이 적은 비누(예:도우브비투)를 사용한다.

  • 피부를 심하게 문지르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 목욕 후 흡수성이 좋은 면 타올로 피부를 살살 두드려서 물기를 제거한다.

  • 목욕 후 3분내 건조 피부에 피부 윤활제(Lubricant, 피부건성을 막아주는 크림류)를 바르고, 습진이 심한부위에는 스테로이드 크림을 바른다(단 신생아나 얼굴등 피부가 약한부위는 약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온이 높은 환경이나, 갑자기 추운 환경에 노출시에는 피부 가려움증이나 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기에 주위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취침시 너무 두꺼운 이불을 덮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땀이 나게 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피부 염증 부위에 삼출액이 있거나 농포 농가진이 있는 경우 세균 감염에 의한 경우가 많기에 꼭 전문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걱정 근심 등의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가족들은 이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합니다.

    음식물이 아토피성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소아에서 음식물과 피부염은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관계되는 음식물은 우유, 계란, 생선, 땅콩, 밀 등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등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을 악화 시킬 수 있기에 이것이 의심되는 경우 회피 (avoidance)를 시도해 볼만합니다.

서울 용산구 백범로 51길6   · 대표자 : 김재영   · 사업자번호 : 106-90-31457
· 전화번호 : 02-703-2226   · FAX : 02-716-2226   · E-mail : designinno@daum.net

·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2021 kim Internal medicine. All rights reserved.